예술에 비하면 무시당할 수준에 이르고 있다. 또한 예술이 상품화되면서 조금 더 쉽게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예술 스스로 택하게 되는 길은 우리에게 예술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예술의 독립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예술의
과정을 반영한다.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본 뒤, 이어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
예술의 상호관련을 고찰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 것은 외재적 비평의 커다란 매력이었고, 의의였다고 볼 수 있다.
2. 내용과 형식논쟁
1) 논쟁의 발단
프로문예비평이 감당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그 하나는 문예 본질에 대한 것이고 이 본질론에서 빚어진 내용 항목을 현실적으로
대한 억압과 권위에 대해 부정하고 그 비판적인 행동을 분출하는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쟁을 촉발시켰다. 그러한 프랑스의 68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더불어 문화․예술과 건축을 비롯한 여러 사회 분야에서 매우 실험적이고 다양한 시도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로 나타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