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학자로 존 듀이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존 듀이의 예술교육을 중점으로 그 의의와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존 듀이는 예술교육의 목적이 예술경험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인격체로서 인간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예술교육은 한두 번
예술은 이제 특정 영역에서만이 아니라 ‘삶 전체’ 영역, 그리고 특정 예술가만이 아니라 ‘모든 이들’의 삶과 관계한다. 예술이 문화 일반으로 넓어지면서, 예술과 삶의 관계망 형성에서 제한을 벗어버리면서, 그리고 삶 자체의 무한함을 받아들이면서, 인간이 자연과 현실 앞에서 느껴지는 공포를
떠오르고, 나머지는 배경으로 물러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도형)이라 하고, 관심 밖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하는 것도 전경과 배경의 관계로 설명한다. 따라서 '게슈탈트를 형
관계를 띠면서 성립하는 이데올로기는, 그 성립 후에, 토대에 대하여 반작용을 하게 되고, 토대를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되며, 또 그것의 변혁을 촉진하는 작용으로도 기능한다. 그것은 정신 활동을 통하여 행동하는 인간을 움직이게끔 작용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데올로기가 사회적인 객관적 사태에
인간이 열망하는 모든 것의 상징으로 볼 수 있다. 박현순, 원호택, 『인간관계와 적응 : 삶을 위한 심리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P. 343-344
이상에서 살펴본 프롬의 생각은 인간의 실존적 문제에 대한 만족스러운 해답은 사랑이라는 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견해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