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미적 능력과 실천적 윤리의 결합
-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미술
- 미적 상상력, 직관력의 실천적 능력: 미적 현실의 특수성
총체적인 삶과 예술이 분리될 수 없고, 예술이 더 이상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현실의 총체만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니체 이후의 서구에서나 동양에서나 공유되고
특징짓는 사회문화적 조건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 및 문화는 기존의 정형적 틀과 양식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모더니즘 시대에 주변적 위치에 있던 문화들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주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중 략>
(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최초로 필리핀을 발견한 스페인인은 1521년의 마젤란으로서 세부 섬을 발견하였으나 호전적인 원주민에 의해 목숨을 잃고 만다. 그 후 이 섬은 스페인의 왕 필립2세의 이름을 따 필리핀이라고 불리게
시각적인 측면(법칙)을 처음 발견한 플로렌스의 화가들에 의해 성취되었다. 경험주의적인 방법은 아주 소박한 모방적인 방법이며, 외관의 재생이상의 어떤 다른 목적도 갖고 있지 않아 유물론(唯物論)에 그치고 만다. 그것은 기계적인 예술론이다.
Ⅱ. 현대미술의 특징
과거의 미술은 우리가 예상할
살아가는 현 사회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니며, 세계 여러 지역의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민족과 문화교류가 있어 왔다는 것을 배우며, 문화적 무지를 깨고, 오해와 편견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