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예술은 먼저 미적 경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쾌락을 주며, 이러한 쾌락은 우리가 생활에서 받는 고통으로 받은 상처를 위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생활과 유리될 수 없는 예술은 인간본성에의 진실에 관심을 갖게 만들며 인간이 이성으로써 진리를 인식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를 추구하
Ⅰ. 개요
예술작품의 관념적 · 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 · 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특수성
예술영화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은 진리이다. 관객에겐 오락영화뿐 아니라 예술영화도 즐길 권리가 있고, 제작자와 창작자는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경우를 살펴보자. 예술 영화는 대중의 반응과는 상관없이 상업적이지 않은 영화라 하였는데 그
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
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를 가장 순수하고 완벽하게 적용시킨 영화는 비이네(Robert Wiene)가 연출한 "The Cabinet of Dr.Caligari"(1919년)이다. 오래된 전설과 민요로부터 주제를 빌어온 음울하고 환상적이며 섬뜩한 이 영화는 표현주의적 무대
예술에 대한 시대적 진단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하자.
Ⅶ. 포스트모더니즘
레디메이드와 같은 일상생활의 진부한 것들 또는 하찮고 싸구려와 같은 것들이 미술작품에 등장하고 사진이 그대로 미술작품으로 제시되는 현대 미술의 풍경을 보면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란, “더 이상 새로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