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쾌락, 인식, 도덕적 기능은 서로 완전히 분리될 수 없다.
예술과 도덕이 서로 유기적이라 하여도 예술과 도덕은 각각 독자적인 가치 평가의 영역을 지닌다. 예컨대 우리는 자연현상을 미적으로 판단할 수 있지만 도덕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 또한 모든 윤리적인 행위가 미적 의미를 지니는 것은
의미 속에서 일정한 서열을 파악한다. 이 일정한 의미서열은 인본주의적 리얼리즘 원리에 따르는 예술 작품의 경우에는, 그 인간적 내용을 통해서 혹은 생활 현상들의 대 인간적인 가치를 통해서 명확하고 올바르게 모사되는 것이다.
본질적 내용과 개체적 · 구체적 내용(양자는 단지 분석하는 것에
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
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를 가장 순수하고 완벽하게 적용시킨 영화는 비이네(Robert Wiene)가 연출한 "The Cabinet of Dr.Caligari"(1919년)이다. 오래된 전설과 민요로부터 주제를 빌어온 음울하고 환상적이며 섬뜩한 이 영화는 표현주의적 무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주 쓰인다.
-같은 음절, 어절, 어휘 등의 반복을 통해 리듬감을 얻고 의미가 반복 되면 소비자의 주의를 끌 수 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억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반복의 원리는 특히 나이 어린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제과 광고 등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