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점에 비해 종교와 영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타 분야에 비해서 그리 활발하지 못했다. 이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종교인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일상적인 생활의 일부
독서의 역사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
세종서적
1.마지막 페이지
미국의 심리학자인 제임스 힐먼은 어린 시절에 이야기를 직접 읽었거나 다른 사람이 읽어 주는 것을 들으면서 성장한 사람들이 이야기를 줄거리로만 듣고 자란 사람들에 비해 예지력이 훨씬 뛰어나고 정신 발달 상태도 더 낫다고
예언적 모티프 ‘모티프(Motif, Motive)'란 어원상으로는 운동의 근원적인 원인, 예술에서는 창작이나 표현의 기본적인 동기를 의미하지만, 문학에 국한하여 통용되는 일반적인 의미는 문학텍스트에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정한 요소- 가장 작은 서사적 단위, 낱말, 문구, 사건, 기법, 공식-를 가리킨다(
죄와 심판으로 막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 인하여 새로운 역사가 다시 시작될 것이라는데 있다. 즉 죄와 심판, 회복이라는 하나의 큰 구도로 이해해야 한다. 이는 미가서의 중요한 신학적 주제인 종말에 남은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에 기초를 두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Ⅱ. 본론
1. 숙향전 연구
본격적인 모티프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모티프 연구 대상인 숙향전에 대한 선행연구부터 정리하도록 하겠다.
1-1. 형성시기
숙향전의 형성시기에 대해서는 김태준(金台俊)이 그의 『증보조선소설사 (增補朝鮮小說史)』에 막연히 영정조(英正朝) 시대로 추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