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① 실체
라이프니츠는 실체의 본질에 대한 데카르트나 스피노자의 설명을 못 마땅하게 여겼다. 그들이 본성 및 자유 그리고 신의 본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왜곡시켰다고 라이프니츠는 생각했기 때문이다. 데카르트의 말처럼 사유와 연장이라는 두 가지 독립된 실체가 존재한다면, 그 두
조화가 예정(예정조화)된 것이므로, 맹목적인 여러 존재물의 자기결정으로 인한 혼란된 상태를 만들지 않는다. ...단자는 여러 가지인데......서열에도 완성도에도 순차적으로 차이가 있는 자율적인 존재들이 연속적인 연쇄를 이루고 있다....각 단자는 제 각기의 완성도에 따라 정해지는 범위 내에서 소
영혼과 육체를 이원론 으로 파악
그러나 데카르트는 육체보다는 영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영혼과 육체의 상이성
1.영혼은 육체와는 달리 불멸하는 것이다.
2.영혼은 기계적으로 파악될 수 없다.
3.영혼은 인간의 특성을 이루는 고유한 것이다.
즉 , 육체보다는 영혼을 믿어야 우리가 행복해
1. 선과 악
그의 윤리 이론은 자연과 인간을 창조한 ‘선한 신’을 전제로 한다. 신은 선하기 때문에 신이 창조한 자연도 선할 수밖에 없다. 자연적인 모든 것은 선하다. 모든 개체가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히 질서 지워질 때 선이 나타난다.
악은 인간들이 자연적인 대상들과 그들 자신의 본성을 악
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