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원은 이런 모더니즘 계열의 시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더니즘은 기존의 관념과 시 형식을 뒤집고자 하는데, 이러한 양상은 70년대 이후 급격히 진행된 농경사회구조의 해체와 후기산업사회로의 구조적 변동이라는 과도기 한국 사회를 기반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모더니즘 시, 대표적으로
1.이정은, "오규원의 '날 이미지 시'의 구조적 특성 연구 : 시집 『토마토는 붉다 아니 달콤하다』를 중심으로"
⊙선정 이유 : 오규원에 대한 작가론이나 작품론을 살펴보다 보니, <날(生) 이미지>라는 용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었고, 그렇기에 '날 이미지'에 대한 평론들을 먼저 살피는 것이 시인을 이해
1.들어가기
모더니즘의 측면에서 오규원의 개성적 언어표현과 치열한 정신의 궤적을 찾으려는 입장에서본다면 동시대의 시인인 황동규, 정현종, 이승훈 등과 부정否定의 정신이라는 면에서 상통하는 바가 있다. 특히 4.19세대인 황동규, 정현종, 이승훈 등 60년대 신진시인들이 추구했던 미학적 전망과
Ⅰ. 서론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sky핸드폰의 광고를 패러디한 왕뚜껑 광고,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영화 포스터의 패러디들, 다매체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패러디라는 단어는 그리 낯설지 않다. 게다가 패러디적 일상성과 유희성은 인터넷을 통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런데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