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란 ‘反對’와 ‘모방’ 또는 ‘적대감’과 ‘친밀감’이라는 상호모순의 양면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 간의 대비나 대조’와‘ 텍스트에 근접해 있는 것’ 이러한 양면성의 균형 속에서 차이를 가진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는 단순히 패러디된 작품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
패러디가 70-80년대에 이르러서야 시대의 비평적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패러디의 독립된 영역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착안하여 70-80년대의 패러디 작품들, 그 중에서도 오규원,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
패러디』, 국학자료원, 1999, pp.42-45참고
특히 제 6화는 역관 출신의 거부(巨富) 변승업에 관한 일화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 행위를 개인 문제에서 사회문제로까지 확대시킴으로써 내부 이야기(우리가 알고있는 허생전)의 계기로 삼고 있다. 부자 변씨와 허생과 처음 상면하는 대목은 상업적 신용에 관한
김춘수의 「꽃」을 원텍스트로 하는 이 각각의 패러디텍스트들은 긴 패러디의 역사속에서 서로의 의미를 보충하는 혈연적 관계를 맺는다. 이처럼 패러디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텍스트와의 변증법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고,그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텍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