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sky핸드폰의 광고를 패러디한 왕뚜껑 광고,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영화 포스터의 패러디들, 다매체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패러디라는 단어는 그리 낯설지 않다. 게다가 패러디적 일상성과 유희성은 인터넷을 통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런데 앞
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② 시인이 원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
③ 패러디의 3요소 중 둘 이상이 해당된다.
④ 풍자적 모방이거나 희극적 개작에 해당한다.
위의 기준은 김준오의 시론을 바탕으로 발표자
한 출판, 소통 방식의 변화 등을 가져왔다.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많은 대중들이 손쉽게 독자층으로 연결될 수 있었으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시를 생산하는 방식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컴퓨터는 문학의 생산기제일 뿐 아니라 매체이며, 동시에 그것을 향유하는 메커니즘이 되었다.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