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
위한 분위기 조성을 한다. 동네 사람들이 명절 때 흥을 돋구기 위해, 농군들이 모를 심을 때, 논을 맬 때 피로를 풀기 위해 빠짐없이 함께 했던 이 농악은 꽹과리, 징, 장고, 북의 네 가지 타악기를 기본으로 하고있다. 꽹과리, 징을 치고 북, 장고를 두들기며, 또 열 두발 상모를 꼬리치며 우리 농민들은
●비발디
① 사계 중 봄 1악장
② 겨울 2악장
비발디의 ‘사계’는 굉장히 익숙한 곡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의 특징을 묘사한 음악으로 가장 대표적인 곡이다. 계절마다 3악장으로 구분해 놓았다. 그 중에서 봄과 겨울을 들었다. ‘봄’은 마치 숲속에 와 있는 듯한,
一, 경풍년
1 . 감 상
경풍년의 무대는(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맨 앞에 아쟁 2, 그 뒤로 대금 1, 해금 5, 마지막 줄에는 대금 5, 향피리 5, 장구 1, 좌고 1로 편성되어 있었다. 가곡이라 했는데 강의시간에 들었던 가곡과는 가사의 유무를 떠나 분위기가 참 달랐다. 세피리 대신 향피리를 쓴 것이 틀렸는지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