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관을 비판해 온 대표적인 학자로 꼽힌다.
1978년 <오리엔탈리즘>을 출간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는데, 이 책은 서구인들이 말하는 동양의 이미지가 그들의 편견과 왜곡에서 비롯된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비판한 명저로 평가받는다. 이어 1993년 <문화와 제국주의>를
『오리엔탈리즘』 - 에드워드 W. Said
Edward W. Said(팔레스타인국민회의 Palestine National Council 의원, 콜롬비아 대학의 비교문학 교수)의 『Orientalism』(1978)을 번역한 책.
오리엔탈리즘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방식이자 지배방식
서양의 지리적 확장과 식민지주의, 인종차별주의, 자민족중심주의와
동양’에 대한 지리학, 역사학, 문헌학, 인종학 등의 방대한 지식에 의해 어떻게 뒷받침되고 견인되었는지를 치밀하게 추적한다. 동양은 서구 제국의 동양에 대한 담론(오리엔탈리즘) 속에서 비로소 '동양'으로 호명되었고, 일련의 이미지(암흑, 여성적, 수동적, 신비로움 등)로 (재)창조되었으며, 타자
■ '동양'과 ‘서양' '의 구분
우리는 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을 논하기에 앞서서 동양과 서양의 의미와 동양과 서양이 어떻게 구분되는가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1) 동양과 서양의 정의
양(洋)'이라는 말은 바다, 그것도 매우 큰 바다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동양'과 '서양'
오리엔탈리즘』을 쓰게 된다. 에드워드 사이드, 『문화와 제국주의』(도서출판 창, 1995), p. 13.
사이드 자신이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출신의 동양인이라는 사실은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동양이 중동과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