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사슴」은 노천명 시인의 대표작으로 1938년 노천명의 첫 시집『산호림』에 수록된 초기 작품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6․25를 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전기의 시는 어린 시절에 대한 고향의 정경을 회고조로 노래하고, 고독의 이미지를 시적으로 절묘하게 형상화 하였
Ⅰ. 서론
그동안 한국현대시사에서 김춘수의 시는 크게 ‘의미’와 ‘무의미’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조명되어 왔다. 전자가 주로 50년대에 발표된 시들을 실존주의적 경향과 관련시켜 바라보는 관점이라면, 후자는 주로 60년대 이후에 발표된 시들을 실험의식의 차원에서 바라보는 관점이다. 이처
오세영,『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231쪽
이와 같은 그의 시 경향 중 특히 저항의식을 형상화한 것으로 인하여 종교지도자이면서 사상가로서 활약한 한용운과 일본유학중 모종의 독립운동에 참여한 윤동주와 함께 ‘저항시인’ 또는 ‘민족시인’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Ⅰ. 서론
김현승은 한국시사에 보기드문 모랄리스트이며, 시대와 현실로부터의 의연한 초월을 기도하는 구도자, 존재의 근원에 도달하고자 하는 자아 탐구자, 인간존재와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는 형이상적 시의 모범을 보여준 시인이다. 이처럼 다양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김현승시의 본질적 의의
1. 서 론
청마 유치환(1908~1967)은 1931년 시 「정적」을 <<문예월간>>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했다. 그가 남긴 문학적 흔적을 보면, 『청마시초』(1939)를 비롯하여『생명의 서』(1947), 『울릉도』(1948), 『청령일기』(1949), 『보병과 더불어』(1951), 『청마시집』(1954)(여기에 『기도가』와『행복은 이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