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모더니즘시] 노천명의 「사슴」 -오세영의 텍스트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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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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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오세영 글 분석
1) 본래성의 상실
2) 과거지향적 이상향의 동경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슴」은 노천명 시인의 대표작으로 1938년 노천명의 첫 시집『산호림』에 수록된 초기 작품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6․25를 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전기의 시는 어린 시절에 대한 고향의 정경을 회고조로 노래하고, 고독의 이미지를 시적으로 절묘하게 형상화 하였으며, 후기 시에 이르면 향수는 서서히 약화되고 현실인식의 방향 김효중, 『한국현대 시 대표작품연구』,「노천명의 사슴」,국학자료원, 1998, pp266-267.
을 나타낸다.

정서를 솔직하게 토로하는 것이 시의 임무라면 정서를 절제함은 그 수련이다. 나는 노천명의 『산호림』을 읽으면 아리스메이넬을 늘 연상하였다. 정서를 감추고 아껴서 미화하고 순화하려는 점에 있어 이 두 여류시인은 기질적으로 비슷한 점이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 초기 작품엔 문학 소녀다운 센티멘털리즘이 없는 것도 아니나 그들에서 흔히 보는 공소한 감정의 유희와 허영된 언어의 과장은 발견 할 수 없다. 그의 가슴속엔 늘 알뜰살뜰한 감정의 호수가 고여있고 그의 언어는 이 비밀을 표시하기에 수다스럽지 않다. 최재서,「시단전망」,『문학과 지성』, 인문사, 1976, p240.


당대 시론가인 최재서는 노천명의 시가 ‘정서를 감추고 아껴서 미화하고 순화한다’는 점에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노천명의 시에서는 ‘공소한 감정의 유희와 허영된 과장’은 발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