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심청이는 원작과는 달리 작가의 주관이 들어간, 더욱 창조적인 인물로 등장한다. 심봉사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용왕과 세명이가 이야기의 중심 축으로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간다.
용왕은 때로는 사건의 중심 축에서, 때로는 사건의 바깥에 서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의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심청이 일으킨 방화로 세명은 얼굴에 큰 화상을 입어 정상적인 생활마저 힘든 몸이 되지만, 정작 원흉인 인수는 무사히 도망친다. 착한 청년인 세명은 점점 세상의 피해자가 되어 가지만 악당은 무사히 도망치는 슬픈 현실을 보여준다.
세상에 물들지 않은 심청은 자신을 도와주려다 화를 입은 세명이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등장인물 비교.
(1) [달아…]의 심청 - [심청이는…]의 심청
두 작품의 심청은 모두 고전 소설 심청전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그 성격은 서로 닮았지만 행동의 주체성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달아 …]의 심청이는 착하고 효심 깊은 원전의 심청과 같
분석
1) 캐릭터분석
《춘풍의 처》에 등장하는 인물 성격은《이춘풍전》의 춘풍과 춘풍 처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인물의 설정에서 보면 《춘풍의 처》와 《이춘풍전》은 거의 동일한 인물형을 가지고 있는데, 주색잡기에 빠진 이춘풍과 그러한 이춘풍을 개과시키고자 노력하는 춘풍의 처는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