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사상의 발달과정을 보면 상고에는 일반생활의 필수재구로서 열거했던 오행을 다음에는 유형무형의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취급하여 때로는 물질 구성의 궁극적 요소로 보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이 오행배당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추연에서 시작된다. 그는 역대제왕의 변천을 오행상극으로써 설명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 고정된 물상이 아닌 무형적, 변동적인 것
- 사물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본질적 변화
- 감각으로 포착 불가
- 정태적이 아닌 동태적
- 어떤 현상의 내부적 성질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것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 목
- 발생력을 의미
- 부드러우면서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
,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보는 것이다. 즉 정적이며 어둡고 차가운 기운은 음에 배속하며, 밝고 따뜻하며 활동적인 것은 양에 배속시킨다.
오행학설은 5가지 물질(木火土金水)의 대표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만물 사이에서 진행하는 상호제약(相互制約)과 발생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오행설은 하나라의 우왕이 만들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