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론(五行論)은 오재설(五材說)에 기초하여 세상의 온갖 사물에 확대시켜 모든 사물을 목, 화, 토, 금, 수 등 다섯가지 기본물질간의 운동(運動), 변화(變化)에 의해서 생성(生成)된다고
주장하는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Ⅰ. 개요
오행학설의 기원은 `5`라는 `신비스러운` 숫자와 관련이 있다. 상(商)에서 춘추(春秋)에 이르는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의 대상들을 다섯 항목으로 정하였는데 그 예들은 오방(五方),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시(五時),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오행학설을 형성시켰다. 이 오행사상의 발달과정을 보면 상고에는 일반생활의 필수재구로서 열거했던 오행을 다음에는 유형무형의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취급하여 때로는 물질 구성의 궁극적 요소로 보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이 오행배당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추연에서 시작된다. 그는 역대제왕의 변
학설이었으나, 춘추전국시대 말기에 鄒衍이 兩者를 결합시켰다. 韓醫學에서 음양학설은 주로 인체의 모든 생리현상과 병리변화를 인식하고 개괄하는데 이용되었고, 오행학설은 주로 인체 장부조직기관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되었다.
음양오행학설은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고대의 소박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