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련이 일본에서 만나게 되는 정상부인에 대한 묘사를 보자.
부인의 나인 삼십이 될락말락하니 옥련의 모친과 정동갑이나 아닌지, 연기는 옥련의 모친과 그렇게 같으나 생긴 모양은 옥련의 모친과 반대만 되었다. 옥련의 모친은 눈에 애겨가 있더라. 정상부인은 눈에 살기만 들었더라. 옥련의 모친은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
과학적 성역할과 성 정체성을 인격체라는 틀 속에 통합시킨 개념이다.
3. 행동과학적 성(Gender)
남녀로 태어난 양성 즉,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그가 태어난 사회적․문화적․심리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이렇게 후천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성의 특성을 Genger 라고 부른다
육체적 만족을 위한 성 관계는 부도덕한 것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이러한 성윤리문화의 영향을 받아 성에 대해 폐쇄적인 편이며 따라서 노인의 성적 욕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기본 욕구로 인식되기보다 비난의 대상이 되고 부도덕한 것으로 비춰진 것이다.
넷째, 여성은
대한 직접적인 경험에로의 복귀를 보고 있는 중인데, 성령이 오늘날 우리에게 경험하게 하시고 이해하도록 돕고 계시는 것으로 2,000년 전에 예수님이 그의 치유사역 안에서 행하셨던 것에 대한 보다 생생한 깨달음으로 우리를 다시금 인도해 주고 있습니다.만일 우리 자신들이 치유의 기적을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