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의 누에나타난근대의 육체인식 -
들어가며
소설에나타난 ‘사회전반의 분위기’에 대한 이미지는 사람들 주관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보편적 인식에 가까운 유사성을 갖는다. 따라서 ‘혈의 누’에나타난 사회 전반의 분위기, 이미지는 이인직의 것이라기보다는 당대 보편적인, 특히 지
에 비해 새로운 점은, 형식면에서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
에 걸려 사망.
*김명순의 작품 중
<의심의 소녀>(<청춘> 11호, 1917. 11)에서 주인공 가희의 어머니는 남편의 잇단 외도에 자살로써 항거한다. 가희는 아버지의 눈을 피해 외조부와 외롭게 살아가는 불행한 소녀다. 이 작품은 가부장주의에 대한 일종의 고발문학인 셈이다.
<칠면조>(<개벽
에 근거를 상실해 버리고, 정치적 권리의 부재상황 속에서 노예를 자기인식의 표상으로 삼아야 하는 경우라면, 문학으로 대변되는 미학적 소통양식의 함의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근대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체계의 수립은 정치적 강점상태와 계몽의 실패에 대한 심리적 기능적 보상물로
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널리 공유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조선의 글로서의 국문의 독자성과 고유성을 강조하고 중국의 한문과 구별한 점이다.
3.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