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게임의 분류/특성
2-1. 게임의 분류
아케이드 게임
오락실에서 즐기는 게임
가장 긴 상용화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스틱과, 버튼 사용하는 간단한 조작 구조
게임산업 중 가장 매출 비중이 큼
비디오 게임
가정에서 TV에 기계를 연결하여 하는 게임
PS2, X-box 등이 대표적
스틱과, 버튼 사용
게임산업은 미국이나 일본 등 게임산업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발전도 늦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과 함께 게임 수요자 층의 폭발적 증가에 힘입어 게임산업의 발전의 가속화가 이루어지는 추세다.
특히 온라인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분류한다.
온라인게임은 컴퓨터와 전용망 등을 기반으로 하여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온라인게임의 효시로는 1980년 영국의 바틀, 그룹쇼가 텍스트로 개발한 머드(MUD)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의 경우 영화로 인기를 끌었던 ‘쥬라기 공원’이 1993년도에 머드로 출시된 것을 시초로 하여, 1995년 넥슨에서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나 축소되었다.
지난해 매출이 크게 늘어난 분야는 온라인게임과 비디오게임이었다. 온라인게임의 경우 2006년에 비해 26%이상 성장한 2조2,403억원에 달했고, 비디오게임은 무려 208% 가까이 성장한 4,201억원을 기록하였다. 그 외 모바일게임은 약 5% 증가한 2,518억원, PC게임
게임’에 한국 온라인게임이 대거 선정돼 온라인게임 한류 열풍의 재현을 예감케 하고 있다.
중국의 문화부 격인 중국신문출판총서가 8월 15일부터 10월 10일까지 8주 동안 지난 7월 열린 상하이 ‘차이나조이2007’ 참가작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와 홈페이지 직접투표로 뽑은 ‘10대 온라인게임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