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형식적인 요소나 구성을 분석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이 여전히 우리 문학 수업의 주가 되고 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이러한 교사 중심,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히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다.
권장하며, 말하기, 쓰기 영역을 독해 수업에 연계하였다.
3. 내용
ㄱ. storytelling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ㄴ. storytelling 중심의 교수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적용한다.
ㄷ. 학업 성취 수준별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평가하여 말하기 능력의 표현 기회를 확대하고 신장시킨다.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
수업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교사는 학생들의 읽기 수준에 따라 상, 중, 하 또는 상, 하의 2~3개의 읽기 집단으로 학생들을 나눈다. 그리고 자신들의 읽기 집단 내에서 2명씩 짝을 만들어 준다. 그 짝은 다른 읽기 집단에서 온 다른 두 명의 짝과 한 모둠을 이루게 된다. 예를 들면
작품의 발생 근원인 작가와 그의 역사인 전기에 주로 관심을 가졌다. 이 시대에는 작가의 의도나 작가의 전기적인 사실이 문학 해석의 중요한 단서로 생각되었다. 이렇게 전통적 비평에서는 작품의 저자를 기준으로 삼아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였는데, 이것에 반기를 들고 나타난 것이 그 다음 단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