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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의 과정

Ⅳ. 독서의 관점

Ⅴ. 독서의 읽기방식

Ⅵ. 독서의 기술방식
1. 소리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Ⅶ. 독서의 해석방식

Ⅷ. 독서의 효과
1.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2. 책은 세상으로 열린 창문이다
3.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4.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5. 책은 무엇보다도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교육은 21C 지식 정보화 사회의 흐름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관에 기반을 두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육목표는 ‘언어활동과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하위목표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한다’는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감상주체로서의 학습자를 길러내는 것이(이성은, 2003)라고 하여 종전의 문학교육이 문학에 대한 지식을 위주로 한 지식교육이었던 것에 비해 ‘감상’의 의미를 더욱 강조함으로써 문학 교육이 학습자의 심미적 감상활동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의 실제 모습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와는 거리가 있다. 문학작품을 읽고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 대신 획일화 되고 단편적인 활동들만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서와 교사는 이미 자명하고 객관적인 자료로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의미 생성과 고유한 체험은 외면당한 채 형식적인 반응 맞추기의 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작품의 형식적인 요소나 구성을 분석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이 여전히 우리 문학 수업의 주가 되고 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이러한 교사 중심,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히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읽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에 있어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할 점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을 방임교육으로 오해하는 시각이다. 독자의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해석이 허용되므로 이를 방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형식적인 검증은 방임교육이라는 비판과 오해를 불식시킬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독서의 정의

독서란 문자 매체를 통하여 작품 속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읽는 행동이며 독서는 문자를 읽으면서 음성이나 정경을 잠재적으로 머리 속에 그리며 , , 를 반복하게 되므로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을 무한히 신장시킨다. 그러므로 독서는 독자의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이 동원되는 고도의 문화활동이다.
참고문헌
독서지도연구모임(2006), 창의적인 독서지도 77가지, 해오름
모티머 J. 애들러, 찰즈 밴도런 외 1명 저, 민병덕 역(2011), 독서의 기술, 범우사
모티머 J. 애들러 저, 독고 앤 역(2000),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멘토
박정아(2011), 독서과정코칭수업 모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정희(1981), 독서 사고력 계발을 위한 독서지도, 한국비블리아학회
이상금(2001), 독서의 일반론적 관점에서 본 독서전략, 한국외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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