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카프문학은 우리 20년대의 우리 문학사의 중심부에 놓여 있다. 그러한 카프문학의 중심에 서서 카프문학을 이끌었던 사람을 꼽으라고 한다면, 임화가 대표적일 것이다. 임화는 카프에 가입하여 많은 작품을 쓰면서, 카프문학을 이끌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쓴 시들은 대부분 그 당시의 사회모
1. 들어가는 말
임화는 식민지시대와 해방공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시를 통해 혁명을 부르짖으면서도 서정성이라는 시적요소를 잃지 않은 시인이었다. 그러나 그의 서정성은 부르주아적인 이상을 추구하는 서구의 낭만주의와는 달리, 사회주의적인 이상을 견지한 혁명적인 낭만주의이다. 즉, 임
(1) 작가 김우진에 대하여
김우진은 1897년 목포의 갑부이며 개화사상가이자 무안감리(務安監理)를 지낸 김성규(金星圭1863-1936)의 장남으로 전남 장성에서 태어났다. 호는 초성(焦星) 또는 수산(水山)이다. 목포공립 보통학교(지금의 북교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8세에 일본 구마모또(態本)농업학교에
Ⅰ. 서론
김기진은 단편서사시론과 카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다. 사실, 논의의 중심인 단편서사시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태생적 배경인 카프에 대한 언급이 꼭 필요한데, 카프에 대한 일반적인 개괄에 앞서, 우선 문학사적 흐름으로서의 카프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이는 카프에
옵바의 비밀편지」라는 글을 투고하여 3등으로 당선된다. 그 후 조명희의 알선으로 《조선지광》에 취직하고 문학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카프에 가맹하게 되었다 그는 이때 “나는 카프에 가맹하는데 조금도 사상적 주저를 하지 않았다. 그것은 내가 무산자에 속했던 계급적 의식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