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 김우진에 대하여
김우진은 1897년 목포의 갑부이며 개화사상가이자 무안감리(務安監理)를 지낸 김성규(金星圭1863-1936)의 장남으로 전남 장성에서 태어났다. 호는 초성(焦星) 또는 수산(水山)이다. 목포공립 보통학교(지금의 북교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8세에 일본 구마모또(態本)농업학교에
분석 그리고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
연구방법: 논문 검색 및 참고서적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상황
1920년대는 문학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며 우리 민족사의 가장 큰 봉기인 3·1운동의 여파로 인한 소위 일제의 문학정치가 시작된 시기이다.
1920년대 희곡은 191
아버지 준수(焌秀)의 8남매 가운데 큰아들로 태어났다. 동생 치환(致環)은 시인이고, 아들 덕형(德馨)은 연출가이다. 1918년 통영보통학교를 마치고 부산 체신기술양성소에서 6개월 동안 교육을 받은 뒤 통영우체국 사무원으로 근무했다. 1920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요야마중학(豊山中學)을 거쳐 1931년 릿쿄
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연구는 활발해졌고 유용한 업적들이 양산되었다. 김소은, 위의 책, 7~8쪽
Ⅰ. 서론
차범석은 한국 희곡사의 대표적인 리얼리즘 극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산불>은 차범석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 리얼리즘 희곡의 최고봉이 될 만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작품은 한국 역사상 최대 비극이었던 동족상잔을 통해 남북 분단의 현실을 조명하면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