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에 녹아있는 한국적인 문화요소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우리에게 친근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들의 인물화에 사용된 한국적 문화요소들, 우리나라의 올림픽 효자 종목인 양궁선수로 나오는 배두나, 80년대 학생 운동권 출신의 박해일, 우리 사
등에 대하여 사람들이 궁금해 할 만 한 점들에 대해 발표 할 것이다. 그리고 박찬욱 감독의 영화가 왜 찬사 받는지, 흥행에 성공할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 해 보고 아쉬운 부분들에 대해서 조원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조사하여 설명할 것이고, 발표 후 활발한 논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영화의 재발견’이라는 호평을 받았으며, 한국에서 개봉 시 4일 만에 263만명, 9일 만에 500만명, 21일 만에 1000만명 이상의 관객이 동원되어 역대 한국역사 사상 최단기간의, 그리고 최고의 흥행기록을 수립하게 되었다.」학생들의 여름 방학과 직장인들의 휴가 시기에 개봉한 ‘괴물’은 단순 ‘괴물’
영화의 국내 영화시장 잠식을 방지하고 한국영화의 기업화와 활성화를 법적, 제도적으로 유도하겠다는 것으로, 한국영화진흥을 위한 실천적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스크린쿼터제는 선의적인 취지에도 불구하고 제작편수의 감소, 흥행적 가치의 하락 등으로 극장업계에서는 이
영화계는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쉬리」의 강제규 감독은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40% 선을 넘겼다는 사실은 우리 영화가 자생력을 넘어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했다는 걸 보여 준다』고 말했다. 강감독은 『한국영화의 흥행 성적이 좋아진 것은 우리 영화계가 지난 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