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릴리즈로 본다. [2014년 기준]
WIDE-RELEASE
① 미라맥스의 배급전략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1994)
: 플랫폼릴리즈(2개 → 96개)
상업 독립영화 <펄프픽션>
: 와이드릴리즈(1,338개 → 1,494개)
② 서사를 파괴한 옴니버스 영화
③ 흥행과 비평 둘 다 성공
1994년도 국내 흥행 9위
칸영화제
와이드릴리즈로 본다. [2014년 기준]
WIDE-RELEASE
① 미라맥스의 배급전략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1994)
: 플랫폼릴리즈(2개 → 96개)
상업 독립영화 <펄프픽션>
: 와이드릴리즈(1,338개 → 1,494개)
② 서사를 파괴한 옴니버스 영화
③ 흥행과 비평 둘 다 성공
1994년도 국내 흥행 9위
칸영화제
와이드릴리즈를 위하여 자신의 계열사인 롯데시네마는 물론 또 다른 멀티플렉스인 CGV에 이 영화를 배급했다. 그러나 롯데가 CGV측에 당초 약속했던 27개의 스크린보다 더 많은 수의 스크린을 요구하자 CGV측은 이를 완강히 거절한다. 이를 CGV가 자신의 모회사인 CJ엔터테인먼트의 영화 ‘투사부일체’를
영화 “왕의 남자” 그리고 영화 “태풍”의
너무나도 상이한 성적표
목 차
성공과 실패
영화 흥행의 분석
숨겨진 성공의 요소
[ 성공과 실패 ]
2005년 12월, 대한민국의 극장가에는 연말을 맞이하여 많은 영화가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영화는 바로 “태풍”이다. 이 영화는
작가주의 감독으로 분류되는 모든 감독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관객과 소통하려는 와이드릴리즈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는 ‘작가주의 영화+대중 영화’라는 독특한 한국식 퓨전 제작 방식으로 ‘상업적 작가주의’에 주목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