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평양천도 이후에는 지방에 경당이 설치되었다.
- 동양 : 왕에 의한 국가 경영 → 통치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
중국은 거대한 지역과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사회주의국가로서 중국은 중앙과 정부에 적절한 정부 문화기관들과 문화단체 및 조직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은 정부의 확고한 문화정책 원리와 방침아래 중앙의 문화행정기관과 서로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다. 중국은 20여 년에 걸친 경제개방
윤리적 존재
-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도덕 규범을 만들어 지키며 자신의 삶을 성찰함
- 소크라테스, 맹자, 칸트
● 인간의 본성
관점
내용
대표자
성선설
- 인간은 선한 성품으로 태어남
- 욕망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음
맹자
성악설
- 인간은 이기적이나 악한 성품으로 태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