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상(王廷相)강해(康海)왕구사(王九思)
이다. 이들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가 문장은 진한을 숭상하고 시는 반드시 성당의 것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고(文必秦漢, 時必盛唐) 둘째, 모방한다는 것이 문학을 창작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진한시기의 산문과 성당시기의 시는
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북송철학
1. 시대적 배경
당의 불교 전성기의 뒤를 이은 송 대는 유학의 혁신과 부흥의 분위기가 겨우 고양된 시기였다. 유학은 육조ㆍ수ㆍ당 700년의 오랫동안에 걸쳐서 불교 아래에 있었는데, 그 최대의 원인은 지식인이 귀족화 하여 경세의 의욕을 상실한 점에 있다. 그러나 송 대에 들어가면 지식인
‘도(道)’ : 신유학의 궁극적 관심
◎ 송대, 중국의 종교사에 있어 부흥기 : 유교, 외래 종교 불교, 민족 종교로 발전한 도교 이 시기에 사상적 · 의례적 재조직을 통해 각 전통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드는 계기
◎ 주희의 사상은 도교의 재조직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곳에 위치하여 도교와
朱子와 張載의 氣思想 비교 연구
*
목 차
1. 서론
2. 理와 氣
3. 중국 氣사상의 기원과 전개
4.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5. 朱子와 張載 氣思想의 哲學的 基礎
6. 朱子와 張載의 氣論
7. 조선조 유학의 氣學派
8. 修養論에서 본 氣의 문화
9. 결론
1. 서론
본 연구는 理와 氣에 관한 문제이다. 주역에 太極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