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정신을 본받고 따르고자 하였다. 의고주의 경향의 싹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문학, 예술, 정치사회사상부터 모든분야에서 파란이 일어남.
청명상하도에서의 사회상을 보자.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
공안파 작가, 경릉파, 그리고 진계유, 탕현조 등의 작가들의 소품을 주로 읽으며 기존 산문에 반하는 스타일로서 소품문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백탑파의 글에는 새와 곤충과 풀을 다룬 이서구의 글과 화초 키우는 법을 다룬 박제가의 글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자유롭고 실험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일상의
주의와 청 정부의 이중적인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 민족은 반항의 깃발을 들지 않을 수 없었다. 장장 14년에 달하는 태평천국 시기는 청조의 반동통치를 뒤흔들었다.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던 청나라 정부는 결국 1911년 손중산(孫中山)이 이끄는 신해혁명에 의해 무너졌으며 2천여 년에 걸친 중국의 전제
Ⅰ. 고전주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고전주의라 함은 희랍 . 로마의 고전적 문화의 부흥을 꾀하며, 그것을 모방하려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문학사에서의 고전주의는 17세기 프랑스에서 개화하여 발전되다가, 18세기에 와서는 영국, 독일에서도 한 시기를 풍미한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