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단계
명나라는 이민족 왕조였던 원(元)을 쫓아내고 한족에 의해 다시 건립된 왕조로 이전의 몽고풍의 문화를 쇄신하여 한족의 문물과 제도를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를 중심으로 뒤이어 <형차기(荊紁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성리학이 출현했던 송대는 농업중심의 자급자족 경제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단계였기에 사대부 중심의 신분질서가 확고한 상태였다. 주자학의 사상체계는 이를 반영하여 사농공상의 구별을 명확히 하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하늘의 이치에 의해 그의 직분이 정
공안파 작가, 경릉파, 그리고 진계유, 탕현조 등의 작가들의 소품을 주로 읽으며 기존 산문에 반하는 스타일로서 소품문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백탑파의 글에는 새와 곤충과 풀을 다룬 이서구의 글과 화초 키우는 법을 다룬 박제가의 글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자유롭고 실험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일상의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