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파문을 주도한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대표를 지냈던 니시오 간지이다. 그는 '20세기 초반까지 한반도는 법의 공정성도 없고 부의 합리적 배분도 없는 지금의 김정일 체제와 같은 극빈 열악한 비인간적인 상태였다.' '한국인은 그대로 일본의 보호를 받으며 사는 것보다 합병을 해서 세
이교는 말했다. “나는 돈을 벌어 언젠가 홍콩에 내 집을 짓고 살 거야. 그리고, 고향에 있는 어머니에게도 새 집을 지어 드릴거야.” 이에 대해 소군이 “가능할까?” 라고 묻자, 이교는 정색을 하며 “왜 안돼? 여기는 홍콩이야 ” 라고 말한다. 중국 대륙의 모습과 비교 해 볼 때 경제적으로 발달 된 모
육연발 권총에 실탄 몇 발을 장전하고 자기 머리를 쏘는 러시안 룰렛 같은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 결과에 대하여는 결코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응책이란 ‘이러한 변화들에 대처할 수 있는 사전조치들은 무엇일까’를 자문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4) 영화의 제목은 왜 ‘고백’인가?
일본인이 사용하는 표현 중에는 ‘혼네(本音)’와 ‘다테마에(建前)’라는 것이 있다. 일본인의 겉 다르고 속 다른 이중적인 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를 ‘겉모습은 아름다운 국화지만 속에는 무서운 칼을 품고 있을 수도 있다’라고 빗대어 표현 된다. 영화 고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