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인간과 의학의 기원>
병을 고친다라는 뜻의 한자어 의원 의(醫)자의 고어는 의(의)자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옛날에 의사 혹은 의학이라는 뜻을 지닌 의(의)자 속에는 무당이라는 뜻의 무(巫)자가 들어 있고 요즈음 쓰는 의(醫)자에는 술항아리 형상의 유(酉)자가 들어있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
오장육부를 오행에 배속시켜서 상생상극에 의해서 전변하는 것을 풍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목극토(木克土)에 의해서 간병이 비위로 전해지는 것이 풍이며 금극목(金克木)에 의해서 폐병이 간으로 전해지는 것이 풍입니다. 화극금(火克金)에 의해서 심장병이 폐병으로 가는 것도 풍입니다.증상이 계속
의학의 정수로 인정되고 있다. 그는 비록 운기학설을 추종하였지만 이론적인 중점은 운기에 따른 조화의 이치를 유추하는데 있었다. 그가 언급한 오운과 육기는 운기학설에서 지적한 大運과 客氣는 단순이 客運, 主氣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즉 자연이 변화하는 과정의 기본 규율은 客運이 변화하는 과
산같이 느껴진다. 어느 하나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왜 이런 삼음삼양이 나올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합추 이론이 나오는 《소문․음양리합론》를 보면 ꡒ금삼음삼양불응음양, 기고하야ꡓ라고 나온다. 이 질문은 참 의미심장하다. 즉 모든
소아는 易虛易實, 易寒易熱하므로, 吐瀉證은 변화가 신속하니 마땅히 세심히 변증하여야 한다.
전씨는 비위에 대한 氣候變化의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 용약의 한열온량을 기후변화에 따라 개변하였으며, 消化狀態 및 全身狀態에 따라 臟腑의 寒熱虛實程度를 변별하였다.
치료시 寒熱幷用, 補邪兼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