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을 주력을 하는 기업들이 속한 업종들을 살펴보면 서비스업으로 확장이
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서비스 분야의 기업은 수출이 힘들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개방 협조적인 마인드로써 과감하게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또한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내의 기업들과의 거래를 지렛
기업은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본론 제1장에서 중국 게임시장과 모바일 게임시장의 발전, 현황에 대해 조사해 현재 중국의 모바일 게임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제2장에서는 현재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출한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어떤 방
된다.
이러한 경제자유구역은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생산중심형 물류와 무역 중심의 국제교역중심형, 연구기관과 교육기관의 지식창조형, 마지막으로 교역과 생산 서비스 분야 모두를 다루는 복합형 등이 있다. 다음의 [표 1]은 경제자유구역의 유형과 대표적인 사례이다.
PCD의 인수합병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M&A를 통한 로고와 트레이드마크와 같은 무형의 지식재산권의 취득은 지향하는 시장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진출할 수 있었다. M&A과정에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라면 지식재산권 사용에 대한 신중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국진출한국 온라인게임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은 앞으로 중국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으며, 특히 선도적 온라인게임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중국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온라인게임산업의 효과적인 중국 경쟁전략을 연구하기 위한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