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의 내용은 종말사상의 왜곡된 해석으로 많은 신흥 사이비,이단의 기독교 종파를 탄생시켰고,기존의 교회등도 잘못된 성서해석으로 참다운 계시록의 신학을 교회내에 정착시키지를 못한것도 사실이다.
본 내용에서는 먼저 한국적 종말론을 살펴보고,잘못되어진 계시록의 해석으로 이단,사이비
요한계시록이 포함하는 세 개의 문학적 범주-묵시문학, 예언, 서신-에 정당성을 부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계시록이 구약 선지자들의 전승에 속하여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선지자들의 모든 종말론적 선포들이 마침내 성취되는 구약전승의 정점에서 기록된 것으로 이해하였다. 요한이 받
[서론]
연구관점 - 성경적 종말론
하나님의 목적은 성경전체에 드러나기 때문에 성경이 지향하는 미래의 방향과 개괄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다. 미래를 향한 성경의 방향이 구원역사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가는 방향으로 종말론을 연구한다.
[제1부 구약의 종말론]
제1장 창조, 타락 그리고 언약
1. 누가의 성령신학
1) 누가복음
누가는 그의 두 권으로 된 저작에서 자주 성령을 언급하기 때문에 성령의 신학자라고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세례 받을 때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으셨다. 누가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와 함께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심을 기록하고 있다. 성
B 천사의 담론(22~23절)
22절에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하려는 것은 바로 가브리엘의 사명이다. 즉,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예레미야의 70년에 관한 예언의 의미를 깨달아 알도록 하기 위해서 그에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명령이 내렸으므로”는 가브리엘이 가지고 온 계시의 말씀은 하나님께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