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가 로마에서 제작한 많은 작품들에는 철학적 깊이가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인문주의자이며 신플라톤주의자라는 평판이 로마 전역에 널리 퍼졌다. 그가 로마에서 사귄 친구들 중에는 수많은 미술가들뿐만 아니라 카스틸리오네, 벰보 추기경, 풍자 작가인 피에트로 아레티노, 비비에나 등을 비롯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
ᗾ 들어가면서
<페미니즘과 미학> 전통 미학과 미적 쾌
서양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의 이론들이 공통적 합의에 이르고 있는 점들 중 하나는 미적 쾌가 무관심적이라는 것이다. 무관심성, 혹은 무사심성이란 미적 관조라고 일컬어지는 미적 경험이 산출하는 쾌가 감상자의 개인적인 관심사
1) 라파엘로의 탄생과 죽음
- 1483년 성 금요일 새벽 3시에 이탈리아의 가장 유명한
도시인 우르비노에서 태어난 후 자신의 생일과 같은 성 금요일,
37년간의 짧은 생애를 마침.
2) 라파엘로의 성격
- 천성적으로 예의 바르고 겸손한 성품을 지님.
- 작품활동에 지장을 줄 만큼 여자들을 좋아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모델로 한 것으로 화면 전면에 가로질러 누워있는 여인 누드 형태는 티치아노 이외에도 화가들이 애호하던 전통적 도상이다.
마네는 전통적인 여인 도상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다루고 있었다. 가령 티치아노와 카바넬의 여인은 바라보는 관객의 시선을 다소곳이 받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