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구속을 벗어나지 못함을 지적하면서 탈근대사회를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한 가지 변형으로서만 간주한다. 여기에서 탈근대주의가 옳은지 근대주의가 옳은지를 논의하려고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우리가 여전히 근대적 사회세계에서 살고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와 동시에 근대적 삶과는 근
. 모더니즘 시기에 이런 반성적 예술의 모습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아방가르드’ 이름하에 기성 예술과 전통을 부정하고 나선 다다이즘이나 초현실주의 등의 전위적인 예술 운동이 전 세기에 나타난 반성적 예술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지금 현재 2009년에 살고있는우리의 시
우리와 미래의 현대인에게 의미와 깨우침의 거울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역사의 역할이라는 뜻이다. 과거 노동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반성은 오늘날의 심각한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또한 땜질식의 해결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노동
대한 감각적 반응으로서의 새로운 인식을 담은 기교주의 문학이 발표되었다.
현실 참여 문제에 관심이 고조되어 사회 부조리에 대한 비판과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 그리고 이에 대한 저항 의식을 형상화한 참여적 성격의 문학이 대두되었다.
역사에 대한반성과 비판, 사회 현실에 대한 통찰과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잘 살고,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정치, 경제, 문화를 교류하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됨’이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결국 국가와 지역과 이웃이 하나가 되고자 노력할 때, 지역사회복지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