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인 대우의 경우 그 대상은 원천적으로 인물(사람) 이어야 한다.
3) 문장이나 담화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인물에 대하여 알맞은 정도로 알맞은 대우를 표현하는 주체는 전적으로 화자이다.
◆대우법의 체계
1) 주체 대우법
- 문장의 주어가 지시하는 대상, 곧 그 문장이 서술하는 동작, 상태,
법은 화자의 의도에 따라 여러가지 등급이 있다. 요컨대 어떤 대상에 대한 대우눈 전적으로 화자의 의도에 의존하며, 대상의 의도와는 거의 무관심이 그 특징이다.
3. 主體
主體敬語法은 행동의 주체를 언어적으로 대우하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주체경어법의 대우는 尊待와 下待의 이분체계로
우리말이다. 거기에는 붓, 보배, 다홍 등에 인의, 읍양, 격물, 이기 등 어려우나 요긴한 것도 허다하여 우리의 의미표현을 더욱 심오하고 풍부하게 하고 있다. 요즈음 외래어도 국어인데, 하물며 이 한자어가 외국어인가? 가령 분화된 “國語:漢 guóyŭ, 韓 국어, 日 kokugo에서 우리말과 외국어가 차별되기
Ⅰ. 국어(우리말, 한국어)의 형성
우리 국어가 형성되던 시기는 옛 조선과 부여 등의 고대 국가에서 비롯하여 고구려, 백제, 신라가 정립하던 삼국시대라고 볼 수 있다. 그 때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는 광활한 만주 대평원과 한반도이다. 그러기에 한국어의 형성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은 만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