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탐구한 정통 시인이다. 영랑의 시적 비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바다 건너의 새로운 세력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등 현실적인 사건의 배경 공간으로 자리한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삼면에 바다여서 해양 진출이 용이했지만, 왜구의 침략과 중화사상으로 인한 중국 중심의 외교 정책 등 정치적 상황으로 조선조의 해양 활동에는 제약이 가해지기도 했다. 강력한 해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단군 왕검께서 태백산정 신단수 아래에서 나라를 여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우리는 단군 성조의 건국 정신과 홍익인간의 이념을 배우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홍익인간은 세상 사람들에게 이익을 널리 편다는 뜻입니다. 부모 형제를 비롯하여 이웃 사람, 지역 사회나 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