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의 발자취를 추적하면서 국선도의 내력을 밝히고 그 사상적 토대에 대해서도 최근 연구를 들어 우리 한민족 고유의 철학임을 밝히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규명 작업이 결코 타민족을 배척하거나 우리민족의 우수성을 일방적으로 강조, 스스로를 위안하려는 의도는 없다. 다만 사실을 그대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식민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성,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 독립의 강력한 이념적 기반을 구축하고자했다. 하지만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조선 내에서는 불가능했고 결국 만주나 연해주 등지로 망명하여 민족사학(民族史學)의 길을 열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식민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성,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 독립의 강력한 이념적 기반을 구축하고자했다. 하지만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조선 내에서는 불가능했고 결국 만주나 연해주 등지로 망명하여 근대사학(近代史學)의 길을 열
민족은 저마다의 역사와 문화를 음식에 담게 된다. 한국음식 역시 한국의 오천년 역사와 함께 한국인들의 생활 여건에 맞는 형태로 한국 고유의 문화와 함께 계승, 발전해 왔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은 한식(韓食) 혹은 한국음식(韓國飮食)을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나 식사’로 정의하고 있
중진하는 방법을 연구하여야 할 것이라. 민종개선의 목적이 열등민족을 제거함만이 아니오, 더 나아가서 우수계급간의 결혼을 장려하야 우수민종으로 하여금 더더욱 그 우수성을 증진함에 있다”는 설명과 함께 인종개선학의 핵심내용을 소개하면서 인종개선학의 창시자가 갈톤임을 덧붙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