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빠니샤드(Upanishads)적인 브라흐만의 위치에 두었다고 말한다. 우빠니샤드 시대의 까르마 법칙은 자연세계의 물리적인 힘과 인간 개성의 영역 속에 있는 도덕적인 힘, 이렇게 두 가지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작용은 모두 근원적 절대자의 감독 아래 있다고 간주되었다. 그러나 붓다는 이 까
있을 때 이런 현실에 회의를 느껴 새로운 의식을 갖는 사람들이 나오게 된다. 우빠니샤드 시대의 사상가들이 바로 그들이다. 의례와 제사를 만능으로 삼는 지나친 종교적 색채가 반성이 되고 철학적 사색이 심화된 이 시기는 기원전 800년에서 600년 경으로 바라문 문화의 제3기이다.
3. 우파니샤드
합 목적성(合 目的性)의 인도.유럽 언어의 원형인 삼스크르탐(Samskrtam)으로 파라마타(paramata)로서 여성명사(女性名詞)이다.
삼스크리탐(Samskrtam)으로 합 목적성이란 말인 ‘파라마타(Paramata)’는 ‘궁극적인, 절대적인, 초월적인 뜻을 지닌 파라(Para) ‘마(Ma)와 타(ta) 어머님 같은 최고의 합목적성을 지닌
Ⅰ. 서론
논자는 이전에 군복무를 마치면서 군에서 읽었던 철학과 사상관련 서적들을 기억하면서, 이번 학기에는 사상과 철학에 관련한 강의를 많이 듣고, 강의들을 연계시켜서 나름대로의 철학을 세우기로 했다. 그 중에서 인도사상에서 인도인들이 내세와 죽음을 바라보는 자세가 독특하다는 것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