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화’인 서정시로 보아야한다고 했다.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출판국, 1980.
(그러나 후에 견해를 수정하여 장르 변천을 율격적으로 살핀다고 하면서, 초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경기체가의 율격적 통제가 사라지고 상당히 자유로운 율격을 취하는 점에 근거하여 장르적 성
자아화’를 꿈꾸는 시인들에게 있어서 상징은 그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매우 생산적이고 요긴한 수단이 된다. 본고에서는 그 중 원형상징에 초점을 맞추어 서정주의 「춘향유문」과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두 편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무’, ‘원’, ‘바퀴’의 원형상징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경기체가
Ⅰ. 경기체가의 명칭과 분류
1. 경기체가의 명칭
2. 경기체가의 분류
1) 문헌별 분류
2) 시대별 분류
Ⅱ.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특성
1.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2.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
1) 형식적 특성과 율격
2) 형식 유형과 변화
3) 내용상 특징
4) 시어상의 특징
Ⅲ.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
1942년 전라남도 영광(靈光)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해주(海州)이다. 인간 존재의 실존적 고뇌를 서정적·철학적으로 노래하는 중견시인이자 교육자이다.
장성(長城)과 전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60년 신흥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65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68년 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