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우화시 233편을 남긴 La Fontaine는 고전주의 시대의 이채로운 존재이다. 남의 도움 속에서 가장 자유롭고도 한가한 일생을 보낸 그에게 있어서 독창성이라고 할 수 있는 쾌락과 자연에 대한 사랑, 회화적이고도 유머러스한 감각, 타고난 시적기교 등은 그의 우화시를 가장 높고도 다채로운 예술로 만들었
우화시(寓話詩) 등은 그 중간으로 취급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이론은 1610년경부터 60년에 걸쳐 프랑스에서 완성되었는데, 그 이론에 따라 몰리에르, 라신, 라퐁텐, 부알로(풍자시인들) 등이 나타나는데(코르네유는 1630년대부터 활약), 그들의 걸작품은 앞에서 말한 어떤 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결코 아
비극이었으며, 소시편(小詩篇)은 저급으로 취급되었고 희극이나 우화시(寓話詩) 등은 그 중간으로 취급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이론은 1610년경부터 60년에 걸쳐 프랑스에서 완성되었는데, 그 이론에 따라 몰리에르, 라신, 라퐁텐, 부알로(풍자시인들) 등이 나타나는데(코르네유는 1630년대부터 활약),
우화시를 지었다. 아이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 고도의 표현력과 언어의 정확성에 의해 문학사상 부동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중엽] 고전주의 문학이 절정을 이루며 민간설화, 전설을 새로운 말씨로 고쳐 표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화 창작의 서막이 되었다. (아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