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 운동을 일컬어 고전주의라고 하는데, 원래 라틴어 Classis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1급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것을 그 세기경의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가 최초로 문학에 적용했다. 고전주의 이론가들은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요소들이 정돈되지 않은 채 어지럽게 병존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색은 흔히 억압된 감정의 격발, 속박이 풀려진 공상의 표출로 해석된다. 바로크도 후기에 이르면 과장된 표현, 비유의 과잉, 현학취미 등, 피상적인 면에만 국한된 천박한 작품이 많이 나오고, 본래의 정신적 약동이 자취를 감추고 만다.
고전주의의 정의
조화․균정(均整)․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사조.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되었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
고전주의라고 부른다.
서구 전통에서 여러 번 나타났던 고전주의 시기의 공통점은 고대의 전형을 숭배하는 것이지만, 그 전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의 경우 고전주의 양식을 따르는 예술가는 고전주의의 미학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