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달부는 성장기를 자신의 존재기반에 대한 위기감 속에서 우울하고 고독하게 보낸다. 게다가 일본유학시절 받은 민족적 설움은 어디에도 정착할 수 없는 자기 존재의 비극성을 더욱 확인해주었다. 이러한 인생이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욱달부 작품 속 인물은 주로 모순적이고 폐쇄적
부와 대립하고 있었다. 광주의 정권은 군정부라고 일컫는 데서도 임시적인 정부라는 것을 스스로 표명하고는 있었지만, 호법이란 기치를 내걸음으로써 중화민국의 정통정부라고 주장했다. 호법(護法)이란 중화민국의 헌법인 임시약법(臨時約法)을 옹호한다는 뜻으로 북경정부가 임시약법을 유린하고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5. 청소년 미혼모 사례 우리 집 (대한사회복지회 광주사무소) All Right Reserved. SINC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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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 1
아동의 친모(신**, 만15세)는 2001년도 7월 친구소개로 친부를 알게 되었다한다. 친부는 유머 있고, 친모에게 잘
“어떠한 형태의 통제나 제약 없이 인간이 자신의 이기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하게 되면 비록 그가 사회적 이익을 전혀 의식하지 않더라도 그의 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사회적 이익을 가져오게 된다.” 이 문구는 경제학과 관계가 없는 사람이라도 고교 교과 과정이든지 어디에서든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