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게 펼쳐져 땅이 기름지고 농산물이 많이 난다. <낙동강>은 조명희가 1927년 [조선지광]에 발표한 단편으로, 제목 그대로 낙동강 하류, 구포 근처의 어느 마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때는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이 끝나고 3․1운동을 시작으로 각지에서 독립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던 시기였다.
작품속에서 성운의 모습은 이렇다.
성운의 조상은 낙동강에 근거지를 두고 살아왔다. 성운의 아버지는 자신의 무식을 한스러워하여 자식에게는 무리를 해가면서 공부를 시킨다. 그러나 식민지 수탈정책으로 낙동강에 터전을 두고 살던이들이 하나둘씩 서간도로 이주를 한다. 독립운동을 하면서 성운
사회주의 세상을 말하고 있다.
이처럼 「낙동강」 이전의 그 어느 경향문학 소설도 이와 같은 사회주의 사회로의 역사 발전의 당위성과 필연성을 정연하게 주장한 작품은 없었다. 따라서 이 소설은 그 사상이 지나치게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목적의식적인, 방향 전환의 경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낙동강」 분석 부분’에서는 소설의 공간적 배경과 소설 내에서 낙동강이 갖는 상징성과 제목의 의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소설의 시점과 구성, 표현상의 특징, 결말 및 전망의 순서로 작품을 살펴볼 것이다. ‘3.「낙동강」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요소’에서는 농촌의 궁핍상, 브나로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