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元氣가 동물을 낳고 땅의 원기가 식물을 낳으며, 원기 중의 정기精氣는 인간 정신의 물질적 기초가 되고 정기 가운데에 더욱 정미한 화기和氣가 더해진 것이 성인을 평범한 사람과 구별짓는 결정적 단서가 되며, 더욱 고급스러운 광기光氣는 천자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옛날 사람
1. 동학과 천도교의 정의
※ 동학이란 무엇인가?
-> 동학(東學)의 창시자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로써, 수운이 살았던 19세기 중엽의 국내외 정세는 극도의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그는 광제창생의 큰 뜻을 품고 구도에 정진하던 중 1860(경신)년 그의 나이 37세에 마침내 우주의 한소식을
원기가 넘치고 있는 상태를 실증이라 하고, 원기가 없는 상태가 되어 있을 때를 허증이라고 한다. 또한 이동현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기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① 물리학에서의 기 : 물리학에서의 기란, 일종의 물질 상태의 개념이다. 물리학에서는 그 물질의 상태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의 상태와
일원론과 원기일원론이 있습니다. 기일원론은 기가 우주의 본체이며 우주의 만물은 본질적으로 모두 기라는 것입니다.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것들은 모두 기가 모여서 된 것이고 공간 또한 기로 충만한 것입니다, 물을 비유로 들어보면,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고 얼음은 각양 각색의 얼음다리, 얼음
원기음양을 무너뜨림이 심하면 하늘의 벌을 받는다고 보았다. 그 다음편이 유종원이 “언천지설”에 대한 반박을 하는 부분이다. 하늘과 땅은 원기가 아무리 대단해도 물질이기 때문에 인격이 아니라고 보았다. 그는 한유에 반박을 하며 “원기일원론”을 주장하고 하늘에 의해 벌을 받는 다는 것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