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선(禪)의 개념
․무시선, 일원상수행, 삼학병진의 수행(정귀원, 한기두, 김영두, 송천은)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성품오득의 선(한기두)
․단전주는 정할 때 공부, 무시선은 동할 때의 공부로서 단전주를 통한 일심양성을 기초로 동정간을 일관하는 무시선 → 一圓禪<동정을 일관
Ⅰ. 서론
일본 혹은 일본문화와 관련된 사항은 적지 않다. 문제는 원불교 문화는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있다고 본다. 환언하면, 일본적인 영향을 수수했느냐 아니냐에 핵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대만이나 일본에서 제작한 좌종을 왜색이 짙기 때문에 사용할 것이냐 말 것이냐 보다
경험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유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은 매우 다양하다. 단일 교과는 유사한 성격을 가진 인류 문화 유산을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 가르침 역시 특정의 문제를 위계적으로 가르칠 것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흥미, 요구, 발달 수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의 실제적인 사회복지서비스는 두가지 차원에서 변화하거나 변화의 압력을 받게 되었다고 판단된다. 첫째는 지역사회복지의 중시로의 완전한 변화이며, 둘째는 사회복지서비스에 있어서 조치제도로부터 이용자의 선택으로의 변화압력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노인
Ⅰ. 서 론
청소년비행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선결되어야 하는 문제는 비행이라는 현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다.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그 원인이나 대책에 대한 논의는 탁상공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비행에 대한 명확한 개념규정이 필요하고, 그러한 개념은 다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