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본 혹은 일본문화와 관련된 사항은 적지 않다. 문제는 원불교 문화는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있다고 본다. 환언하면, 일본적인 영향을 수수했느냐 아니냐에 핵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대만이나 일본에서 제작한 좌종을 왜색이 짙기 때문에 사용할 것이냐 말 것이냐 보다
Ⅰ. 서론
원불교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교화 활동은 훈련이다. 따라서 교화단에 있어서도 훈련이 가장 두드러진 기능으로 꼽혀진다. 대종사께서 본교 기본 교서인 정전에 훈련법(상시훈련법과 정기훈련법)을 넣은 것은 타 종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법으로 조직원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데는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인과 사회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함께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상호부조 정신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에 나서야 하며, 국가는 사회복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
인격 형성에 지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정산은 그 후에 소태산의 총애를 받고 수제자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주위 사람들은 대종사는 하늘이요 태양이라면 정산은 땅이요 명월이시며…라고 할 정도로 친밀하였다. 소태산도 친히 말하기를 내가 만나려던 사람을 만났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