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경전공부,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교육방법과 실천실학,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일원세계와 대세계주의 분석

 1  [원불교]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경전공부,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교육방법과 실천실학,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일원세계와 대세계주의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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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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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Ⅱ.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경전 공부
    1. 성장배경을 통해본 경전공부
    1) 유년시절 - 유학 중심
    2) 구도시절 - 증산교, 불교 중심
    3) 소태산대종사에 입문 후
    2. 자료를 통해 본 ꡐ경전ꡑ 공부
    3. 정산종사의 ꡐ경전ꡑ공부방법
    1) 정전에 주체를 두고 천만경전을 연마(공부의 표준)
    2) 용어의 적절한 해석에 중심(공부의 방법: 시대성과 대중성)
    3) 실행활에 운용하는 것에 중심(공부의 활용 : 생활성)
    4) 통만법명일심 (공부의 목적과 결과)

    Ⅲ.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교육 방법
    1. 도치
    2. 덕치
    3. 정치

    Ⅳ.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실천실학

    Ⅴ.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일원세계와 대세계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도 장차 천하의 큰 공부로 천하의 큰 사업을 하여 천하의 주인이 되어 보리라 또한 그는 어려서부터 천품이 총명하고 국량이 호대하며, 기상이 화청하여 신선한 풍이 보였으며 … 라고주위 사람이 기록하고 있다. 포부 큰 정산은 다른 지식과 진리를 구하려 그 시대에 많은 도사들이 한 것과 같이, 이인 은사를 찾아 강호와 산곡을 순력도하고 한칸 초당에 두문 정좌하여 심공을 계속 하다가, 조옹의 이적이 스스로 나타나 이웃을 놀라게 한 일도 간혹 있었다. 그러나 마음속의 발원은 날로 깊어져, 17세 때 전라도로 건너와, 여러 교파를 차례로 역방하다가, 정읍 화해리에 우거중 소태산의 천명을 받았다. 여기에서 정산의 사상의 기초 배경은 유교를 유서 통독으로 얻었음을 알 수 있고, 이인 은사를 찾는 노력과 초당에 두문 정좌라 하였다니 불. 선의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17세 때 유, 불, 선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아니라,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독자적인 진리를 가진 소태산을 만남으로 지적, 영적 만족과 각성을 경험한다. 정신 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지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정산은 그 후에 소태산의 총애를 받고 수제자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주위 사람들은 대종사는 하늘이요 태양이라면 정산은 땅이요 명월이시며…라고 할 정도로 친밀하였다. 소태산도 친히 말하기를 내가 만나려던 사람을 만났으니
    참고문헌
    김종서, 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박선영, 불교의교육사상, 동화출판공사, 1981
    윤석산, 동경대전, 동학사, 1996
    원불교학교재연구회 편,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2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 1997
    한정원, 원불교 禪의 의미에서 본 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 사상연구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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