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록으로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피생명몽록>, <강도몽유록>을 분류하고, 이들 작품에서 이념제시형과는 구분․대조되는 대체적인 유형적 특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양반관료사회의 사회․역사적 모순을 정면으로 인식하고, 갈등 속에서 이를 비판․반성하고 있다는
우리 소설사에서 초기에 나타난 소설들은 대체로 몽유에 의한 전개 방식을 택하고 있다. 《금오신화》의 작품들이 그렇고 <원생몽유록>이 그렇다. 이 몽유를 통해 작가는 현실적 욕구의 충족을 체험하고 사회 부조리와 모순을 비판한다.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가공의 세계에 사회 현실을 투사하고 있는
<고전 소설론 과제>
원생몽유록, 그것이 알고싶다
- 작품 속 서사구조와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
1. 작자 논란 및 이본
원생몽유록은 원호와 임제 둘 중 누가 작자냐를 두고 벌이는 논쟁이 매우 큰 작품이다. 임제작자설을 주장하는 대표적 인물은 황패강, 이병철이 있으며 원호작자설을 주
1. 몽유록소설
1) 꿈과 문학
꿈은 인간의 특수한 정신작용으로서 무의식 속에서의 욕망표출이라는 점에서 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곧 인간 자신에 대한 일종의 되돌아봄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자아인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견 신비로운 현상이지만, 억압된 욕구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Ⅰ. 개요
소설에서는 이야기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소설의 이야기는 기호론적(記號論的) 소통구조 안에서 소통되어야 하는 이야기이다. 소설의 이야기는 강력한 소통의 의욕을 바탕으로 전달 수수된다.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가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전달되고 소